지금은 3월을 앞두고 분주한 이사철입니다. 이사 후에는 바로 꼭 해야 하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. 가장 먼저 전입신고를 해야 하고 확정일자를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.
오늘은 먼저 전입신고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. 전입신고는 인터넷과 동사무소 방문 모두 가능합니다. 두 가지 방법 모두 살펴보겠습니다.
목차
1. 인터넷 전입신고 방법
2. 동사무소 전입신고 방법
1. 인터넷 전입신고 방법
전입신고는 이사를 간 지역에 새롭게 이사를 왔다는 사실을 알리는 일입니다. 그렇게 해야 이사간 지역의 사회적 구성원으로서 보호를 받고 또 혜택과 권리를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. 세금 납부 등 구성원의 의무도 다할 수 있고요.
별 다른 이유 없이 전입신고를 미룬다면 5만 원의 과태료를 물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이사한 날 기준으로 2주 내에는 반드시 전입신고를 해야 합니다.
이전에는 전입신고를 꼭 동사무소를 방문하여 했습니다. 하지만 이제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전입신고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.
인터넷 전입신고는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.
> 정부 24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로그인 합니다.
> 민원서비스에서 전입신고를 검색합니다.
> 전입신고서, 전입 재등록 신고서를 작성하고 제출합니다.
전입 신고 시 별도의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. 또한, 인터넷 전입신고 시 대략적으로 3시간 내에 신고 처리가 된다고 합니다.
동사무소가 근처에 있다면 잠깐 방문하는 것도 좋지만 시간 절약을 위해 인터넷 전입신고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.
2. 동사무소 전입신고 방법
이사 후 바로 컴퓨터 사용이 어렵다면 동사무소를 방문하여 전입신고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. 읍, 면, 동사무소 모두 전입신고 업무 처리가 가능합니다.
동사무소 전입신고 시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해야 합니다. 동사무소에 가서 전입신고 관련 서류를 교부받아 작성한 후 담당자에게 제출하면 됩니다.
대부분 전입신고 후 확정일자를 같이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. 확정일자도 전입신고와 마찬가지로 인터넷으로 처리가 가능하지만 전입신고를 위해 동사무소를 방문한다면 방문 시 함께 신청하여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.
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는 것은 이사 후 꼭 해야 하는 일입니다. 이사철을 맞아 이사 시 중요한 2가지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.
-
다른 정보 모음